창조적인 스타일의 심리분석
창조적인 스타일의 심리를 들여다보자. 과거 어느 때보다 지금이 더 많은 성적 자유를 누릴 수 있는 세상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그러한 생각은 착각이다. 역사를 돌이켜보면, 지금보다 훨씬 더 성적으로 자유분방했던 시기가 있었다(예를 들어 로마제국 시대, 17세기 후반의 영국, 18세기의 일본 등). 성의 역할이 변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 점은 전에도 마찬가지였다. 사회는 항상 변하지 않는 사실이 하나 있다. 대부분의 사람은 항상 정상적인 것을 받아들이고 그에 순응해 살기를 원한다는 것이다. 사람들은 각자 자기에게 주어진 역할과 기능을 수행하며 살아간다. 인간은 서로를 모방하는 사회적인 동물이기 때문에 서로 순응하며 살기를 원한다. 물론 역사를 돌이켜보면 개성을 찾기 위해 투쟁했던 반항의 시기도 있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은 언제나 자신에게 주어진 역할을 하는 것에 만족해왔다. 그러나 사람들은 마치 노예처럼 사회의 기준에 순응하며 살아야. 그렇기 때문에 유혹이 이루어질 수 있다. 댄디는 어느 시대. 어느 문화에나 존재해왔다. 댄디는 일상적인 생활에 익숙한 사람들에게 유혹의 힘을 발휘한다. 말하자면 댄디는 사회의 대다수 사람과 근본적으로 다른 삶을 살아간다. 댄디는 풍기는 외모와 태도에서 다른 사람과 구별된다. 사람들은 대부분 자유분방하게 행동하고 싶은 욕구를 억누르며 살기 때문에 개방적이고 자유롭게 사는 사람을 보면 마음이 끌리게 되어 있다. 댄디의 유혹은 성적인 것에 그치지 않고 사회에서도 영향력을 발휘한다. 댄디 주변에는 늘 그룹이 형성되어 있다. 사람들은 댄디의 스타일을 모방하며 그와 사랑에 빠진다. 댄디는 희귀하면서도 아름다운 꽃과 같다. 댄디는 사람들에게 충격을 줄 수 있을 만큼 아름답고 신선한 태도를 지니고 있어야 하며 아울러 통속적이어서도 안 된다. 현실을 비웃으며 새로운 스타일을 창조해야 하고, 다른 사람들이 하는 일에 대해 완전히 초연해야 한다. 사람들은 대부분 자기 주관이 분명하지 않다. 그들은 호기심 어린 눈으로 자기들과 모습이 다른 사람을 바라보다가. 무엇인가 확고하고 자신 있게 살아가는 모습에 매혹되어 차츰 그를 숭배하고 모방한다. 사람들은 대부분 자유분방하게 행동하고 싶은 욕구를 억누르며 살기 때문에 개방적이고 자유롭게 사는 사람을 보면 마음이 끌리게 되어 있다. 댄디의 유혹은 성적인 것에 그치지 않고 사회에서도 영향력을 발휘한다. 댄디 주변에는 늘 그룹이 형성되어 있다. 사람들은 댄디의 스타일을 모방하며 그와 사랑에 빠진다. 댄디는 희귀하면서도 아름다운 꽃과 같다. 댄디는 사람들에게 충격을 줄 수 있을 만큼 아름답고 신선한 태도를 지니고 있어야 하며 아울러 통속적이어서도 안 된다. 현실을 비웃으며 새로운 스타일을 창조해야 하고, 다른 사람들이 하는 일에 대해 완전히 초연해야 한다. 사람들은 대부분 자기 주관이 분명하지 않다. 그들은 호기심 어린 눈으로 자기들과 모습이 다른 사람을 바라보다가, 무엇인가 확고하고 자신 있게 살아가는 모습에 매혹되어 차츰 그를 숭배하고 모방하게 된다. 댄디는 옷차림부터 다르다. 댄디는 대부분 독특한 시각적 이미지를 창출한다. 댄디 스타일이라고 규정지을 수 있는 것은 없다. 물론 완전히 별세계에 서 온 사람처럼 스타일을 꾸민다고 해서 사람들의 관심이나 상상력을 유발할 수는 없다. 댄디는 기존의 스타일과 자신을 구별할 수 있을 정도로만 자신의 스타일에 손질을 가하는 것으로 만족한 예를 들면, 태 오피스텔을 고티에(The ophile Gautier)의 붉은 조끼, 오스카 와일드의 벨벳 양복, 앤디 워홀의 은발 등이 바로 그런 경우이다. 유명한 영국 총리 벤저민 뒤 지레일 리는 아침에 사용하는 지팡이와 저녁에 사용하는 지팡이가 달랐다. 어디를 가든지 그의 원칙은 바뀌지 않았다. 여성 댄디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여성 댄디는 남성복을 입을 수도 있다. 하지만 무작정 남성복을 입는 것이 아니라, 여기저기 약간의 손질을 가해 자기 모습을 돋보이게 한다. 조르주 상드가 그 예이다. 그녀의 복장은 여느 남성들과 달랐다. 윗부분이 불룩 솟은 모자에 승마용 장화를 신고 파리 거리를 누비는 그녀의 모습은 멀리서도 쉽게 눈에 띄었다. 댄디는 너무 지나쳐서도 안 되고 너무 통속적이어서도 안 된다. 이것이 핵심이다. 전혀 색다른 스타일을 연출하면 저 사람, 관심을 끌려고 꽤 몸부림치고 있군' 하는 생각을 갖게 하기 쉽다. 사람들의 관심을 사로잡으려면, 대중에게 인기 있는 스타일을 약간 바꾸어 자기 나름의 패션을 창조해내야 한다. 그렇게 할 수만 있다면 금세 사람들의 관심을 유발할 수 있다. 물론 댄디의 색다른 면은 단순히 옷차림에 머물지 않는다. 그는 삶을 바라보는 태도에서도 다른 사람들과 구별된다. 사람들이 그런 태도에 호기심을 보이는 순간, 댄디의 주위에는 추종자가 형성된다. 댄디는 주위 사람들을 전혀 개의치 않을 정도로 대담하고 뻔뻔스럽다. 그는 다른 사람을 비난하거나 즐겁게 하려고 애쓰지 않는다. 댄디의 뻔뻔스러움은 사회와 인습을 꼬집기 위한 것이다. 댄디는 여성만이 아니라 사회 전체를 정복하려 한다. 사람들은 항상 공손해야 하고 자기를 희생해야 한다는 책임감 아래 살아가기 때문에, 사회의 통념을 뒤집어엎는 것처럼 보이는 사람과 함께 어울리기 좋아한다. 댄디는 살아가는 방법을 터득한 사람이다. 댄디는 일이 아니라 즐거움을 위해 산다. 그는 자신의 환경을 아름답게 꾸미는 한편, 옷차림처럼 먹고 마시는 일에도 겨 조와 풍미를 중요하게 여긴다. 그러나 댄디는 다른 사람들에게 결코 자기 삶을 강요하지 않는다. 모든 면에서 자신감이 넘쳐 보이고 삶의 격조와 풍미를 지닌 댄디에게 사람들은 자연히 끌리게 되어 있다. 댄디는 사소한 것 하나를 선택하더라도 미적인 면을 고려한다. 이처럼 삶을 예술로 만들어 권태를 달랠 수 있는 능력은 자연히 주변 사람들의 호응을 끌어낸다. 이성은 마치 미지의 세계와 같은 존재이다. 이성을 대할 때 마음이 설레고 성적으로 긴장하게 되는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하지만 이성은 또 한 실망과 성가심을 불러일으키는 존재이기도 하다. 남성이나 여성이나 서로 어떤 식으로 사고하는지 알지 못한다. 따라서 남성과 여성은 상대방을 자기식대로 생각하고 행동하게 만들려고 한다. 하지만 댄디는 상 대 이성의 심리적인 특성을 자신의 것으로 삼음으로써 나르시시즘 효과를 유발한다. 루돌프 발렌티노의 여성스러운 섬세함과 상냥하고 부드러운 구애 방법이 여성들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던 것이나. 후 살로 메의 초연한 무관심에 남성들이 매혹되었던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유혹의 힘은 애매모호한 정체성에서 비롯된다. 사회는 성 역할을 뚜렷하게 가르고, 의무와 책임의 한도를 분명하게 규정지으려 한다. 이런 상황에서 삶을 조롱하듯 살아가는 댄디의 모습은 큰 반향을 불러일으킨다. 댄디는 여성적이면서 남성적인 특성을 지니고, 뻔뻔스러우면서도 매력적이며, 교묘하면서도 노골적이다. 사람들은 대부분 사회의 눈치를 보며 살아가지만, 댄디는 그런 데 전혀 신경 쓰지 않는다. 댄디가 강력한 유혹의 힘을 지닐 수 있는 것은 그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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