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름다운 심리학

빠져나갈 수 없는 매력형

반응형

 

매혹적인 요부형 세이렌


세이렌은 모든 여성 유혹자 가운데 가장 오래된 유혹자이다. 세이렌의 원조는 자신을 신비롭게 연출하려는 본성을 지냈던 여신 아프로디테이다. 하지만 세이렌을 과거, 혹은 역사나 전설에만 나오는 존재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 세이렌은 남성에게 끊임없는 쾌락을 제공하며 남성의 상상력을 사로잡는 모든 여성 유혹자를 대표한다. 이들 세이렌은 매우 관능적이며, 자신 있게 자신을 연출해 남성을 유혹한다. 물론 그들의 유혹의 배후에는 당연히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 오늘날과 같은 문화적 상황에서 세이렌은 과거 그 어느 때보다 더욱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요즘 남성들은 일신의 안전을 꾀하며 출세 지향적인 경쟁사회에서 살고 있기 때문에 모험을 즐기고 쾌락을 누릴 기회가 부족하다. 따라서 요즘 남성들의 심리구조는 세이렌의 유혹에 넘어가기에 딱 좋다. 과거에는 남자들이 전쟁, 정치, 낯선 세상에 대한 모험 등을 통해 스릴과 재미를 즐길 수 있었다. 성적인 분야에서도 제도적으로 후궁과 첩을 여러 명 두고 원하는 대로 다양하게 자신의 욕망을 충족시킬 수 있었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이러한 배출구가 사회적으로 모두 막혀 있으므로 남성의 욕구는 점점 내면화되고 언제라도 폭발해버릴 상황에 직면해 있다. 때로 권력자나 재력가가 전혀 그럴 것 같지 않은 상황에서 내연의 관계를 갖고, 단지 스릴과 모험을 즐기기 위해 비이성적인 행동을 하는 것만 보아도 익히 알 수 있다. 비이성적인 것은 스릴과 재미를 느끼게 한다. 특히 항상 합리적인 것처럼 보여야 하는 남성에게 비이성적인 것은 엄청난 유혹을 느끼게 하기에 충분하다. 세이렌은 가장 강력한 유혹자이다. 세이렌은 남성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킨다. 뛰어난 세이렌 앞에서는 아무리 강하고 정상적인 남자라도 마치 어린아이와 같은 노예기 되고 만다. 클레오파트라가 마르쿠스 안토니우스를 정복했고 메릴린 먼로가 야구 영웅 조 디마지오를 정복했듯이, 세이렌은 군인이나 영웅처럼 엄격하고 남성적인 스타일의 남자에게 특히 호소력이 강하다. 하지만 세이렌은 그런 남성을 유혹하는 데 그치지 않는다. 카이사르는 저술가이자 사상가였다. 그는 전장에 서나 정치에서나 탁월한 지적 능력을 발휘했지만 사로 답했다. 마찬가지로 희곡작가 어서 밀러 역시 디마지오처럼 메릴린 먼로의 마법에 걸려들었다. 지성인들도 순수한 관능적 쾌락을 제공하는 세이렌에게는 유혹당할 가능성이 높다. 왜냐하면 지성인들의 삶에는 그와 같은 관능적 쾌락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세이렌은 희생자를 찾아 헤맬 필요가 없다. 그녀의 마법에 걸릴 수 있는 남성들이 도처에 즐비하기 때문이다. 무엇보다도 세이렌은 일반 여성과는 분명히 구별되는 특징을 지닌다. 세이렌은 신비함을 타고난 존재로서, 매우 드물며 싸움을 해서라도 배 앗아올 만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클레오파트라는 극적인 효과를 연출할 수 있는 탁월한 감각을 가지고 있었으며, 조제핀 보나파르트는 극도로 울적하고 권태로운 분위기를 뿜어냈다. 나아가 메릴린 먼로는 독특한 청순미를 지니고 있었다. 세이렌은 대개 시선을 끌 만한 독특한 외모를 가져야 하므로 무엇보다도 외모를 치장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울러 세이렌은 지극히 여성적이며 성적인 매력을 내뿜는다. 대부분의 여성에게는 그와 같은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결여되어 있다. 그런 점에서 외모에 관심을 갖고 가꾸는 순간부터 세이렌이 될 수 있는 여지는 더욱 많아진다. 일단 남성의 시선을 사로잡을 만한 특성을 갖춘 뒤에는 두 가지 자질이 더 필요하다. 하나는 남자들이 정신을 잃고 푹 빠지게 만드는 능력이고 다른 하나는 위험한 인상을 풍기는 능력이다. 위험한 인상은 놀라우리만큼 유혹적이다. 남성의 관심을 사로잡는 일은 비교적 쉽다. 왜냐하면 관능적인 매력을 풍기면 남성들은 대개 관심을 갖기 때문이다. 하지만 창녀처럼 굴어서는 안 된다. 그럴 경우 남성은 즉시 관심을 잃게 된다. 그 대신 약간의 거리를 두고 교묘한 태도를 취함으로써 남성의 상상력을 자극해야 한다. 마치 동물을 잡을 때 미끼를 쓰는 것이나 투우할 때 붉은 망토를 사용하는 것과 같다. 외모를 강조한다고 해서 육체적인 아름다움, 특히 얼굴이 예뻐야 한다는 말로 착각해서는 안 된다. 아름다운 얼굴을 가졌다고 해서 자동으로 세이렌이 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아름다운 얼굴은 차가운 인상을 풍기고 거리감을 느끼게 한다. 역사상 가장 위대한 세이렌 가운데 두 사람인 클레오파트라와 마 릴인 먼로의 경우도 얼굴이 아름다웠던 것은 아니다. 물론 사람의 이목을 끄는 얼굴이나 미소는 상당히 유혹적이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얼굴이 외모의 전부는 아니다. 예쁜 얼굴이나 미소는 너무 직접적이어서 세이렌이 만들어내야 하는 애매모호함이 없다. 세이렌은 정신을 혼란케 만드는 방법으로 은근하게 남성의 욕구를 자극해야 한다. 앞서 말한 대로 세이렌은 남성들을 유혹하기 위해 관능적인 매력을 동원한다. 그녀는 때로 그런 자신의 매력을 무기로 이용하기도 하지만, 남성들이 자신을 성적인 대상으로만 보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을 갖기도 한다. 시간이 흐르면 그녀의 육체적인 아름다움은 퇴색하게 마련이다. 물론 세이렌이 되는 것은 외모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인상에 달려 있지만, 그런데도 나이를 먹게 되면 아무리 자신을 치장해도 큰 효력을 발휘할 수 없는 때가 닥치게 된다. 결국, 세이렌은 육체의 아름다움이 퇴색하기 시작할 때를 대비해 미리 정신적인 아름다움을 가꾸는 노력을 기울여야만 한다.

 

요부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