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6. 23.

    by. 금-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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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비로운 우상형 스타


    유혹이란 의식을 우회해 무의식을 자극함으로써 상대를 자신이 원하는 대로 움직이는 것을 말한다. 한마디로 무의식을 자극할 수 있어야 유혹에 성공할 수 있다. 이유는 간단하다. 우리 주변에는 직접적인 메시지로 사람들의 관심을 끌려는 경우가 너무 많다. 하지만 정치성을 숨김없이 드러내거나 상대를 이용하려는 사람은 결코 원하는 것을 얻어낼 수 없다. 그럴 경우에는 오히려 냉소적인 반응을 불러일으킬 뿐이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솔직하게 내비치거나 자신의 속마음을 모두 보인 채 상대를 설득하려고 해서는 아무것도 얻을 수 없다. 사람들은 그런 사람을 귀찮게 여긴다. 이런 결과를 초래하지 않으려면, 은근하게 상대의 무의식에 접근해 들어갈 수 있는 기술을 연마해야 한다. 인간의 무의식은 꿈을 통해 가장 잘 드러난다. 꿈은 신화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꿈에서 무엇인가를 겪고 나면 잠에서 깨어난 뒤에도 꿈속에서 본 모호한 이미지가 계속 머릿속에서 떠나지 않는다. 꿈속에서는 현실과 비현실이 혼합되어 나타나므로 꿈은 낯설면서도 또 낯익은 느낌을 준다. 이런 이유로 프로이트는 꿈을 가리켜 기괴하다고 표현했다. 사람들도 그와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다. 예를 들어 케네디와 앤디 워홀 같은 사람들의 말과 몸짓에서는 현실과 비현실이 혼합되어 나타난다. 그들은 마치 꿈속의 인물처럼 느껴진다. 이들은 분명히 진지함과 장난기와 관능적 매력을 지닌 현실 속의 인물이지만, 동시에 뭔가 초연한 듯 현실을 넘어선 분위기를 발산함으로써 영화 속에서나 볼 수 있는 초현실적인 인상을 심어준다. 이런 유형의 사람들은 사람들의 무의식을 자극함으로써 유혹의 힘을 발휘한다. 그런 사람들은 공적으로나 사적으로나 항상 사람들을 유혹한다. 사람들은 그들의 몸과 마음을 소유하고 싶어 한다. 하지만 꿈이나 영화에서 본 사람을 현실에서 소유할 수는 없다. 영화 속의 스타든 정치 스타든 마찬가지이다. 현실에서는 그들을 소유할 수 없다. 사람들은 소유할 수 없기 때문에 더욱더 그들에게 매료된다. 사람들은 그들을 무의식적으로 모방한다. 심리하자 산도로페렌치(Sandor Ferenczi)는 이를 가리켜 '내향적 투사'라고 표현했다. '내향적 투사'란 다른 사람의 속성을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이는 심리적 행위를 말한다. 스타의 매력은 바로 여기에 있다. 현실과 비현실을 적절하게 혼합해 신비한 분위기를 만들어냄으로써 우리는 스타가 가진 유혹의 힘을 얻을 수 있다. 대다수의 사람은 지겹도록 진부하다. 바꾸어 말하면 그들은 지나치게 현실에 매여 있다. 따라서 뭔가 비현실적인 듯한 모습을 보여주면 탁월한 유혹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스타는 무의식의 세계에서 나온 듯한 말과 행동. 다소 초연한 듯한 태도, 저 사람이 과연 어떤 사람인가라는 궁금증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스타는 단연 돋보여야 한다. 디트리히가 파티 석상에 나타나면 모든 이목이 그녀에게 집중되었던 것처럼 이주 인상적이어야 스타가 될 수 있다. 담배를 피우는 모습, 목소리, 걸음걸이 등을 비롯한 모든 태도가 마치 꿈이나 환상 같은 분위기를 불러일으킬 만큼 미묘해야 한다. 사람들은 종종 별것 아닌 듯한 일에 매료되는 법이다. 사람들은 스타의 일거수일투족을 모방하려고 한다. 예를 들어 오른쪽 눈 위를 덮는 베로니카 레이크의 머리모양, 캐리 그랜트의 목소리, 케네디의 미묘한 미소 따위를 흉내 내려 한다. 이런 모습들은 사람들의 무의식을 자극한다. 사람들은 생김새나 색깔이 이상한 물건에 호기심을 갖는다. 마찬가지로 자신도 모르게 스타의 매혹적인 외모에 끌리게 되어 있다. 스타는 자신에 대한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한다. 스타가 되기 위해 서는 때로 사생활이나 성격의 일부를 내비침으로써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제임스 딘은 동양철학에 관심이 많았다. 이러한 모습은 사람들에게 그가 보통 사람과 다른 영적인 면이 있을 것이라고 상상하게끔 했다. 착하고 관대한 마음씨를 지니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도 비슷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스타는 유희와 사랑을 위해 사는 올림포스의 신들과 흡사한 존재이다. 스타가 사랑하는 사람이나 동물, 취미 등에서 사람들은 도덕적 아름다움을 찾아내려 하고 그런 점을 발견하면 더욱 열광하게 된다. 그러므로 누구를 사랑하며, 어떤 명분과 가치를 지향하며, 어떤 생활을 하고 있는지를 적절히 공개한다면 사람들의 관심을 한껏 자극할 수 있다. 스타가 지닌 또 다른 유혹의 힘은 사람들에게 대리만족을 가져다준다는 데 있다. 기자회견을 통해 트루먼의 견해를 반박한 케네디가 대표적인 경우이다. 그는 젊다는 이유만으로 나이 든 트루먼에게 무시당하는 자기 모습을 부각했다. 그는 젊은 세대와 자신을 동일시함으로써 세대 간의 갈등을 불러일으켰고, 그 점을 적절히 이용해 소기의 목적을 달성했다. 사람들은 전형적인 미국의 중산층을 대표했던 지미스튜어트나 귀족적인 분위기로 상류층을 대표했던 캐리 그랜트처럼, 자기들이 속해 있는 사회계층을 대변해줄 수 있는 스타에게 끌리게 마련이다. 유혹은 항상 무의식에 호소해야 한다. 따라서 직접적인 말은 금물이다. 몸짓이나 태도를 통해 넌지시 의도를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요즘 사람들은 과거 어느 때의 사람들보다 불안심리가 강하다. 사람들은 정체성을 잃고 이리저리 표류한다. 그들은 자신들의 정체성을 대변해줄 수 있는 스타를 갈구한다. 그리고 그런 스타를 발견하면 즉시 그를 모방하기 시작한다. 스타는 사람들의 이런 심리를 이용한다. 모든 사람은 일종의 연기자이다. 사람들은 서로의 생각을 모른다. 다만 겉으로 드러난 모습으로 서로를 판단할 수밖에 없다. 그런 점에서 우리는 연기자가 되어야 한다. 연기자는 디트리히처럼 자신을 객관화할 수 있어야 한다. 객관적인 눈으로 자기 모습을 들여다보며 원하는 외모를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하다. 스타는 끊임없이 자신의 이미지를 개발함으로써 사람들의 기억에서 잊히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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